돈버는법 돈 벌어서 뭐할지부터 생각하자

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돈버는법이란 것은 항상 모든 사람의 관심사 입니다. 세상에 돈 안좋아하는 사람 있나요? 돈이 없다고 해서 세상살이 못하는 건 아니지만 없는 것 보단 있는게 좋은게 역시 돈인 것 같습니다.

서점이나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돈버는법에 관련된 책이나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식, 부동산, 사업 등을 통해 돈버는법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 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돈버는법을 생각하기 전에 돈을 벌어서 어떻게 되겠다라고 정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일단 돈부터 모으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나는 무엇때문에 무엇을 하기 위해 돈을 벌겠다는 목적의식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돈은 어떻게 하면 벌 수 있는 것일까요? 가장 쉽게 돈버는 것은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누군가에게 줌으로써 그 댓가로 버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 24시간 중 편의점 알바로 8시간 일하면 나의 소중한 8시간과 내가 하기 싫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한 그 노동력의 댓가로 알바비를 벌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과 노동력만 들이면 누구나 돈은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적은 시간과 노동력을 들이고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궁극의 목표는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전혀 들이지 않고도 돈이 들어오는 경지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냐구요? 물론 가능하고 우리 주변에 이미 많이들 계십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집이나 상가를 통해 임대수익을 얻는분

부모로 부터 물려받지 않은 상태에서 집을 몇채 소유하거나 상가 건물을 가지고 있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만 그런 것은 일단 논외로 하고 이런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으면 매달 임대수익이 들어옵니다. 낚시하고 골프치러 가도 매달 돈은 들어 옵니다. 생각만 해도 신이 납니다.

2. 은행에서 나오는 예금이자

친구들에게 지나가는 말로 로또 1등 당첨되면 뭐할거야라고 질문을 해보면 “은행에 넣어놓고 이자나 타먹을란다”이럽니다. 맞습니다. 가장 속편하고 깔끔한게 은행 예금이자 입니다. 은행만 망하지 않으면 꼬박꼬박 이자가 붙습니다. 내가 잠을 자든 영화를 보든 그 시간에도 은행 예금 이자는 계속 불어나고 있습니다.

3. 자신이 직접 일하지 않는 사업자

사업자라고 해서 다 같은 사업자는 아닙니다. 주인이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셔터 올리고 내리면서 정신없이 바쁘게 일하는 사업자는 돈은 많이 벌지 몰라도 자기 시간이 없는 사람들 입니다. 지배인, 알바생에게 가게를 맡겨 놓아도 그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서 매달 돈을 벌어다 주는 사업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주인이 직접 가게를 관리하고 돌보아야 사업이 잘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건 주인은 술마시러 놀러가도 운영에 지장이 없는 가게 입니다.

이건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예입니다. 물론 저런 경지에 오르기가 정말 힘이 들고 어렵습니다. 한달 월급으로 생활비 대기도 빠듯한데 예금할 돈은 어디 있고 물려받은 재산 하나 없는데 집이나 상가는 어떻게 살까 하는 생각만 듭니다.

하지만 분명 자신의 힘으로 자수성가하여 위와 같은 경지에 오르신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된 방법은 그분들만 알고 계시겠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부자의 마인드를 배우자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항상 위에 말한 경지의 반열에 오르고자 하는 목표 의식을 가지고 돈을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색다르게 돈버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저런 경지에 올라 시간과 노동력으로 부터 해방되는 날을 기대하면서 말이죠.